본문 바로가기
기후행동 퀴즈

[기후 행동 기회 소득] 2015년 12월부터 전국적으로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'에너지바우처'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. (2026년 1월 11일)

by groberbaum 2026. 1. 11.
반응형

 

2026년 1월 11일 오늘의 퀴즈 정답 및 기후 정보 정리

 

오늘의 퀴즈

 

 

퀴즈 정답 및 해설

 

 

 

 

‘에너지바우처’ 사업2015년 12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, 저소득·에너지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부 지원 제도입니다. (정책브리핑)


 

📌 에너지바우처란?

에너지바우처는 정부가 **에너지 취약계층에게 전기, 도시가스, 지역난방, 등유, LPG, 연탄 등 에너지 비용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금전적 지원을 해 주는 바우처(이용권)**입니다.
즉, 에너지 사용에 직접적으로 쓰는 비용을 국가가 일부 지원하여 겨울철 난방비·여름철 냉방비 부담을 완화하는 제도입니다. (에너지브이)


📅 시행 배경

  • 2015년 겨울(12월) 처음 전국적으로 시작되었고, 이후 매년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. (정책브리핑)
  • 처음에는 동절기 난방비 지원 중심이었으나, 이후 **여름 냉방비 지원(하절기 바우처)**도 추가되어 연중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로 확장되었습니다. (에너지코리아뉴스)

🎯 목적

에너지바우처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. (에너지 재단)

에너지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 지원
발전 또는 난방·냉방 등 필수 에너지 비용 부담을 덜어줘 기본적인 거주 생활을 보장합니다.

 

겨울철 한파·여름철 폭염 대비
극한 기후 상황에서도 취약 가구가 적절한 난방·냉방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 

에너지 복지 향상
에너지 비용 때문에 건강·생활 수준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합니다.


 

👥 지원 대상

  •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·의료·주거·교육급여 수급자
  • 세대 내 노인, 영유아, 장애인, 임산부, 중증질환자 등 특정 취약 요건이 있는 가구
    소득·특성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에너지 취약계층이 지원 대상입니다. (에너지 재단)

💰 지원 내용

바우처는 전기·도시가스·지역난방 요금에서 차감하거나
전자바우처(국민행복카드 등)로 등유, LPG, 연탄 등 에너지를 직접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(에너지 재단)

예시 (지원 규모는 해마다 달라질 수 있음):

 

지원 항목 바우처 사용
전기·도시가스·지역난방 요금차감
등유·LPG·연탄 전자바우처 결제

 

바우처 금액은 가구 규모와 계절(여름·겨울)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. (에너지 재단)


📌 기대 효과

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
저소득층이 겨울 난방비나 여름 냉방비 때문에 비용 압박을 받는 문제가 줄어듭니다. (정책브리핑)

 

건강 위험 완화
극한 기후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 건강 피해 위험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. (ScienceDirect)

 

에너지 복지 확대
사회안전망의 하나로서 기본적인 생활 에너지 권리를 보장합니다. (에너지 재단)

 


 

📌 한 줄 정리

에너지바우처는 2015년 12월부터 시행된, 저소득·에너지 취약계층의 난방·냉방 등 필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정부가 보조해주는 제도로, 안정적인 생활 보장과 에너지 복지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입니다. (정책브리핑)

 

반응형